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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나예민
물류 시스템의 종류와 3PL의 뜻 본문
녕하세요 존예입니다.
물류 시스템의 종류와 3PL의 뜻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불행하게도 코로나로 인해서 많은 오프라인 업체들(상점)이 많은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반대로 쿠팡, 마켓컬리 등 이커머스 업체들은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비대면 서비스가 호황을 맞고 있다고 보입니다.
이커머스, 오프라인 매장이든 모든 것은 사실, 물류를 빼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3PL을 알아보기 전에 기존의 물류 시스템에 대해서 먼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PL = First Party Logistics
제조업체가 직접 물류업무를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제조업체(공급자)가 생산한 제품을 자체적으로 물류 시스템을 운영하여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시스템입니다.
보통 소규모 쇼핑몰이나, 소기업에서 적은 양의 물류를 진행할 때 사용하던 전통적인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PL = Second Party Logistics
제조업체(공급자)에서 만들어진 제품을 별도의 물류 전담 자회사를 만들어 운영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현대자동차 - 현대글로비스 / CJ - CJ대한통운 등
보통 규모가 큰 대기업에서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매출이 공급자에서도 발생하고 물류업체도 발생하니 대기업(그룹사)에서는 좋겠네요.
3PL = 3rd Party Logistics (3자 물류)
위탁배송
물류업무 전체를 외부의 물류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하는 시스템입니다.
제조업체(공급사)는 본연의 업무에만 집중하고 물류는 전문 업체에 맡겨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인력 및 비용 절감까지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이죠
보통 이런 업체를 3PL 업체라고 부릅니다.
3PL 업체는 보통 물류의 전산화가 잘 되어있고, 공급자에게 물류를 모니터링 및 지시할 수 있게 해주는 S/W를 제공해 주게 됩니다.
공급자 입장에서는 별도의 물류 S/W 개발이 필요 없고, 온라인으로 물류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되는 거죠~!
보험도 잘 들어져 있어서 위험 부담도 낮출 수 있습니다.
1. 업무 집중
2. 배송사고 예방(온/오프라인 물류 시스템 사용)
3. 비용 절감
이상, 1/2/3PL의 개념과 3PL의 장점을 알아봤습니다.
어떤 게 딱 정답이다 하는 건 없습니다.
회사의 상황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 (이게 젤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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