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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나예민
현대차 노조 반대로 팰리세이드 증산에 어려움 본문
안녕하세요 준나예민입니다.
현대차 주주로서 현대차 소식을 갖고 왔습니다. 좋은 뉴스는 아닙니다.
현대차, 인기 모델인 팰리세이드 증산 계획 노조의 반대로 어려움
당연히, 인기 모델이고 수요가 많다는 건 좋은 소식입니다. 회사도 주주인 저에게도 노조에게도.
하지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다면 결국 경쟁 모델에 고객을 뺏길 수 있습니다.
생산을 늘려서 공급을 원활하게 할 수 없는가?
왜 없겠습니까, 하지만 현재 펠리세이드를 생산하는 울산 4 공장에서는 증산을 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이유는, 또 하나의 인기 차종인 스타리아(구 스타렉스)를 같이 생산하고 있어서 울산 4 공장은 이미 full가동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럼 방법이 없느냐 그렇지는 않습니다.
아시겠지만, 현대차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공장도 해외 곳곳, 그리고 해외까지 가지 않더라도 국내에도 공장이 몇 군데 더 있습니다.
현대차 사측에서는 울산 4 공장에서 펠리세이드 증산을 위해서, 스타리아를 전주공장으로 옮기는걸 노조에게 설명했지만, 결과는 뻔하죠. 울산노조에서는 인기 차종인 스타리아를 넘겨줄 수 없고, 전주 공장에서 펠리세이드 부족 물량을 생산하자는 입장입니다.
이번에 웃기게 된 건 뭐냐. 노사갈등도 있지만, 노노갈등까지 발생했다는 겁니다.
사측에서는 전주 공장에서 펠리세이드 생산하려면, 신규 설비 투자를 해야 하는데 말이 안 되는 노조 반대에 답답하겠고, 전주 노조에서는 울산 노조의 이기주의에 짜증이 나게 되는 상황입니다.
전주 공장은 버스, 트럭 등 상용차를 년간 10만여 대 생산 가능하지만, 지난해 4만 대 이하의 생산을 한 상황이기도 합니다.
현대차 팰리세이드는 미국에서 인기가 좋아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미국으로 한 달에 약 6k~7k 정도를 수출하고 있지만, 미국 현지에서 판매량은 8~9k 정도로 부족한 상황입니다.
울산 노조도 생각을 잘해야 할 겁니다. 계속 버티면, 현대차에서는 미국 현지에서 생산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국내 노조도 갈등을 피할 수 없게 될 겁니다.
마지막으로 현대차 주가는 언제 오를까요. 노조분들의 협조 부탁드립니다. 쿨럭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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