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나예민

[업체 탐구] 미국 전기자동차 제조업체 '리비안(RIVIAN)' 본문

2021년

[업체 탐구] 미국 전기자동차 제조업체 '리비안(RIVIAN)'

준나예민 2021. 10. 17. 16:55

리비안 - R1T, R1S

안녕하세요 준나예민입니다.

미국 전기자동차 제조업체 '리비안(RIVIAN)' 과연 95조 시가총액 가능할까?

루시드모터스, 폴스타, 피스커

루시드 모터스, 폴스타, 피스커, 니콜라 이들 기업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제2의 테슬라로 불린 기업들이라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기업들 이외에도 니콜라….. 아 죄송합니다. 여기는 사라졌죠? 한화는 왜 여기에 투자를...

 

하나의 업체를 추가해야 하겠습니다. 바로 ‘리비안(RIVIAN)’입니다.

리비안 전기차 2종

리비안은 고성능 픽업트럭과 SUV에 집중하고 있는 미국 전기차 제조 업체입니다. 최근 국내에서는 아마존 전기차로 알려지기도 했으며, 삼성 SDI 등 2차 전지 관련주와 연관되어 유명해진 업체입니다.

 

리비안 CEO - R.J 스캐린지

리비안 역사

리비안은 2009년 MIT 출신 엔지니어 R.J 스캐린지가 미시간주 플리머스에서 설립하였습니다. 모터, 배터리, 서스펜션 등이 통합된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을 개발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리비안의 스케이트보드 플랫폼

사실 처음 회사명은 메인스트림 모터스였으며, 초기 2년 동안은 테슬라 모델 3과 같은 쿠페 형태 차량을 개발하 고자 했지만 실패하였습니다.

2011년에 사명을 리비안으로 개명한 후 10년 동안은 픽업트럭과 SUV 차량 개발에 집중하게 됩니다. 리비안의 픽업트럭 R1T는 2018년 LA 모터쇼에서 최초 공개된 후, 2021년 9월 양산 모델의 첫 출하가 이뤄졌습니다.

경쟁사인 테슬라의 사이버 트럭과 포드사의 F-150 라이트닝보다 앞서 처음 출하된 양산 전기 픽업트럭으로 기록에 남게 되었습니다.

 

리비안은 픽업트럭 R1T와 SUV인 R1S 2종의 차량을 출시(예정)하였습니다.

삼성SDI 21700 원통형배터리 채택

스펙

135 Kwh 배터리팩이 장착되었으며, 주행거리는 미국 환경보호청(EPA) 발표 기준으로 505Km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배터리는 삼성 SDI의 21700 원통형 배터리가 탑재되었습니다. 추가로 180kw의 배터리팩 모델도 출시 예정입니다.

 

아웃도어 특화 픽업트럭 R1T

모터는 각 바퀴에 1개씩 총 4개(Quad-Motor)가 탑재되었습니다. 제로백은 무려 3초. 835마력이라는 무시무시한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참고로 테슬라 모델 3 퍼포먼스는 모터 2개이며 제로백이 3.3초입니다.

트럭이라면 견인능력도 중요하겠습니다. 리비안 R1T는 약 5톤을 견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캐라반 정도는 우습게 끌고 갈 수 있겠습니다. 추가로 약 1m 수심에서도 운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옵션으로 주방을 차량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2구짜리 쿡탑과 싱크대까지 포함한다고 합니다. 또한 분리 가능한 블루투스 스피커도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차량에서 일반 전기를 빼서 쓸 수 있는 V2L이 적용되었으며, 파노라믹 선루프가 탑재되어 압도적인 개방감을 느낄 수 있게 제작되었습니다. 리비안 R1T 출시 가격은 7만 3000달러이며, 현재는 미국 일리노이주 노멀 공장에서 생산되며 앞으로 생산능력은 년간 약 40만 대 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리비안 일리노이 노멀 공장

 

투자

리비안이 유명해진 이유 중 하나는 좋은 투자자와 연결되었기 때문입니다. 아마존은 배달용 전 기벤을 10만 대 선주문하였으며, 약 7억 달러를 투자하기도 했습니다. 포드도 약 8억 달러 이상을 투자한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마존 배달용 전기밴 10만대 선주문

 

기업공개 - 나스닥 상장

리비안은 2021년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현재 기업 가치는 95조 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GM과 BMW보다 높은 시가총액입니다. 리비안은 이제 막 픽업트럭 한 종을 출시한 신생업체인데 말이죠. 참고로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약 990조 원입니다.(2021년 10월 15 기준)

 

한국 출시

리비안은 국내에 앰블럼과 함께, R1T, R1S 등 상표등록을 마쳤으며, 배터리 등 관련 기술 특허까지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주행하고 있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한국에 출시는 확정적인 것 같습니다. 언제 들어오게 될지에 대한 문제만 남은 것 같습니다.

리비안 한국 출시는 확정적

 

리비안의 미래

리비안은 앞으로 본인들이 개발한 스케이드 보드 플랫폼을 통해 자사 및 타사도 자동차 개발 및 생산체계를 혁신할 수 있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그 혁신이 현실이 된다면, 리비안의 미래는 충분히 밝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가까운 미래에 쿠팡이나 우버의 차량도 리비안의 플랫폼을 통해 생산되는 모습을 상상해보겠습니다.

 

2021.05.16 - [시사] - 삼성SDI 리비안, 빈패스트와 원통형 배터리 공급계약.

반응형